설립된 지 114년이 지난 현재에도 커피나 커피 필터, 머신 등을 전 세계 각지로 판매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입니다. TOPPITS, ALBAL, GLAD, SWIRL, CILIA 등의 브랜드를 가진 독일 기업으로 세계적인 기업인 만큼 각종 기부 행사, 환경 보호에 앞장서며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기 위해 연구하는 커피 브랜드입니다.
1. 기업 연혁
1) 1908년 밀리타 벤츠(MELITTA BENTZ) 여사가 커피 필터를 개발하였습니다.
2) 1937년 가지각색의 모습으로 오늘날까지 응용되어 이어지고 있는 커피 필터를 개발하고 개념을 정립하였습니다.
3) 1962년 커피 원두를 분쇄하여 진공 상태로 포장하는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4) 1965년 전기 커피머신 MA120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커피머신은 최대 8잔의 커피를 단 6만에 추출하는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5) 1979년 아로마 보이를 출시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아직까지도 큰 사랑을 받고 있죠.
6) 1989년 펄프 여과지를 도입하였습니다. 이 여과지는 염소를 사용하지 않은 백색의 여과지입니다.
7) 2004년 벨라크레마 원두를 출시하였습니다. 100%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한 제품입니다.
8) 2009년 전자동 커피머신을 출시하였습니다.
2. 크기와 인터페이스
폭 20cm, 높이 32.5cm, 깊이 45.5cm입니다. 이 제품은 현재 출시된 커피 머신 중에서 가장 작은 전자동 머신 중 하나입니다. Melitta 기술력인 집약되어 출시된 제품으로 독일이라는 나라의 이미지에 걸맞게 내구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전면부에는 LED symbol display를 사용하여 보기 편합니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자체가 직관적이며 굳이 설명서를 보지 않아도 버튼의 역할을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3. 앱, 컵 워머, 원두통과 물탱크 용량
회사에서 자체 개발한 어플(앱)을 통해 커피를 쉽게 즐기는 요령을 배울 수 있으며 그림으로 된 단계별 지침을 통해 밀리타 카페오 솔로 커피 머신을 청소하고 유지 및 관리하는 방법을 익히실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일반 가정용 커피 머신임에도 불구하고 미리 컵을 따뜻하게 데울 수 있는 컵 워머 공간이 있습니다. 보통 고가의 고급 커피 머신에서만 장착되어 있는데 가성비가 좋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 공간을 이용하면 커피를 더욱더 맛있게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물탱크 용량은 1.25L이며 커피 원두통 용량은 125g입니다. 가정용으로는 절대 부족하지 않은 용량으로 콤팩트한 사이즈의 전자동 커피 머신에 장착할 수 있는 최대의 용량처럼 보입니다. 밀리타 그룹의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는 제품으로 손색없습니다.
4. 추출 압력 및 추출 방식
에스프레소를 이상적으로 완벽하게 추출할 수 있는 압력을 15 BAR로 알려져 있는데, 이 제품의 커피 추출 압력 또한 15 BAR입니다. BAR는 커피를 추출하는 압력인데요, 이 압력에 따라 커피의 풍미와 향이 달라지고 커피 오일도 다르게 추출되기 때문에 커피 머신의 제작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누구나 쉽게 맛있는 커피를 내릴 수 있도록 추출 압력 또한 이상적인 15 BAR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 제품입니다. 추출 방식 또한 특이한데요, 2단계 예비 추출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우선 원두 가루를 자동으로 분쇄한 이후 추출하기 전에 물에 한번 적셔줍니다. 그러고 나서 2번째 단계로 커피를 추출하게 되는데요, 이는 커피의 용해가 더 잘 이루어지는 상태에서 추출한 것이기 때문에 커피의 향이 더 좋아집니다.
5. 그라인더 및 추출구와 더블 컵 모드
밀리타에서 제작한 코니컬버 그라인더를 장착하고 있는데요, 고성능의 강철 그라인더로 날의 회전 속도를 저속으로 돌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커피 기름의 증발을 막아주어 맛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산미나 향, 디테일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커피의 원래 성분이 잘 유지된 상태로 커피가 추출됩니다. 또한 추출기 높이를 최대 135mm까지 조절할 수 있어 커피가 사방으로 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더블 컵 모드도 있는데요, 이는 두 잔의 커피를 한 번에 추출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커피를 즐기시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6. 그 밖의 기능
1) 원두 분쇄 강도 조절: 미세함~거침까지 5단계로 분쇄 가능합니다.
2) 원두 강도 조절: 순함, 미디엄, 강함의 3단계로 조절 가능합니다.
3) 커피 추출량 조절: 30ml~220ml로 한 잔당 추출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주요 유닛 분리 가능(추출기, 물탱크, 드립 플레이트): 세척이나 유지가 편리합니다.
5) 알람 기능: 석회질이나 커피 찌꺼기가 쌓이면 청소 알람 표시가 뜹니다.
6) 제로와트 스위치: 커피머신 대기 중 전력 소모는 1W 미만이며 자동 절전/OFF모드를 통해 에너지를 자동으로 절약합니다. 에너지 절전 모드는 5m, 10m, 15m, 꺼짐이 있고 자동 OFF 모드는 30m, 2h, 4h, 8h입니다.
7. 후기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을 구입하면 매장에서 마시는 것처럼 집에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배송받자마자 사용설명서를 읽어보고 작동법대로 사용해 봤는데요, 일단 버튼이 몇 가지 없고 그림도 쉽게 표현되어 있어서 사용하는 데에는 큰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제 생각보다 사이즈가 작고 모든 게 직관적으로 단순합니다. 청소나 사용법 모두 설명서를 읽어보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한 번은 읽어보세요^^ 그만큼 쉽다는 뜻입니다~. 한 번에 두 잔을 동시에 추출할 수 있는 것도 편하고 처음 추출한 것보다 대략 10잔 정도 추출하니 제대로 된 커피가 추출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커피 브랜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밀리타여서 믿고 구매했지만 가성비 정말 뛰어납니다. 드립 커피나 콜드 브루가 깔끔한 맛은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아메리카노가 가장 맛있었습니다. 아주 고소한 맛이 나거든요. 같은 라인에 우유 스팀 기능이 있는 제품도 있지만 저는 우유를 잘 마시지 않기 때문에 패스했습니다. 그라인더랑 합쳐져 있어서 위에 원두 넣고 뚜껑 덮고 버튼 하나 누르면 자기가 알아서 커피를 내려줍니다. 주요 유닛들은 분리가 가능해서 청소하고 싶을 때 꺼내서 물로 씻으시기만 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커피 맛이죠. 저는 하루에 3~4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인데요, 그냥 매장에서 판매하는 커피와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성비 좋은 전자동 커피 머신을 찾고 계신다며 이 제품 추천해요^^